빌 1; 12~14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이러므로 나의 매임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시위대 안과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으니 형제 중 다수가 나의 매임으로 말미암아 주 안에서 신뢰함으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전하게 되었느니라
바울은 빌립보 사람들이 그에게 일어난 일이 실제로 복음을 전파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을 알기를 원한다고 말하면서 시작합니다.
쇠사슬에 묶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투옥되어 간수들과 주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바울은 계속해서 자신의 투옥으로 인해 다른 그리스도인들이 격려를 받아 더 담대하고 두려움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바울이 여전히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께 충성하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바울이 복음을 위하여 고난 받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과 그의 투옥이 실제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전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즉,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께서 우리의 시련과 투쟁을 사용하여 그분의 왕국을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들의 믿음을 격려하실 수 있음을 가르쳐줍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신실함을 유지하고 그분이 자신의 영광과 우리의 유익을 위해 모든 것을 사용하실 것임을 신뢰해야 합니다.
빌 1; 15~17 어떤 이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어떤 이들은 착한 뜻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나니 이들은 내가 복음을 변증 하기 위하여 세우심을 받은 줄 알고 사랑으로 하나 그들은 나의 매임에 괴로움을 더하게 할 줄로 생각하여 순수하지 못하게 다툼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느니라
일부 사람들이 잘못된 동기로 복음을 전파하는 상황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교회 안에 바울이 명성과 그가 그리스도인들 가운데서 지닌 인기를 시기하여 그의 인기를 빼앗고 해치려던 자들이 있었다는 사실은 어떤 이들에게는 거침돌과 낙담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들 거짓 친구들은 그가 감옥에 갇혔을 때 남몰래 기뻐하였고 이 기회를 사람들의 바울에 대한 사랑을 제거할 보다 좋은 기회로 이용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바울을 시기한 그 명성을 얻기 위하여 자기들의 도를 전하는 일에 더욱 열심을 내었습니다.
복음을 고백한다는 사람들이, 특히 그것을 전파하고 복음의 원리들에 근거하여 다스려짐을 받는다는 자들이 바울을 적대하기 위해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그리고 그의 매일의 괴로움을 증가시키기 위해 그들 전파했다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내가(바울) 복음을 변증하기 위하여 세우심을 받은 줄 알고" 사랑으로 복음을 전파했습니다(16절).
그들은 그가 지명된 것은 복음을 보존시키고 전파하기 위하여 임을 알았고 그리고 그가 복음이 그의 구속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받을까 봐 염려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그들은 말씀을 전파하기에 더욱 담대하게 되었고 교회에 대한 섬김에서의 그의 부족을 메우게 되었습니다.
일부 사람들의 그릇된 동기에도 불구하고 바울은 그것에 대해 지나치게 염려하지 않습니다.
그는 잘못된 이유 때문이든 옳은 이유 때문이든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가 전파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도의 전파는 많은 사람의 선행에 기여함으로 비록 그것이 외모로 행하여지고 실제로 행하여지지 않는다 할지라도 우리는 그 안에서 기뻐해야만 된다는 점입니다.
바울은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기뻐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지금도 일하고 계시고 지금도 복음이 전파되고 있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바울은 그릇된 동기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그는 단지 사람들이 불순한 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에도 하나님께서 여전히 그들의 전파 활동을 사용하여 자신의 목적을 성취하실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바울의 소망은 시기와 경쟁심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사람들이 결국 자기 방식의 오류를 깨닫고 순수한 동기로 전파하는 것입니다.
즉, 다른 사람들에 대한 사랑과 선의에서 순수한 동기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 줍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동기가 불순할 때에도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그들의 전파 활동을 사용하여 자신의 목적을 이루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주권을 신뢰하고 복음 전파를 기뻐해야 합니다.
빌 1; 18 그러면 무엇이냐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을 그리스도니 이로써 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바울은 본질적으로 어떤 사람들이 그릇된 동기로 그리스도를 전파하고 있을지라도 그리스도가 전파되고 있다는 사실은 여전히 좋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어떤 사람들의 불순한 동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복음이 전파되고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알아가는 것을 알기 때문에 기뻐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가 전파됨은 사람들 가운데 그의 나라가 이루어지기를 비는 모든 사람들에게 기쁨이 됩니다.
그리스도의 전파는 많은 사람의 선행에 기여함으로 비록 그것이 외모로 행하여지고 실제로 행하여지지 않는다 할지라도 우리는 그 안에서 기뻐해야만 된다는 점입니다.
인간이 의지하고 행동하는 원리들을 판단하는 것은 하나님의 특권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영역밖의 일입니다.
바울이 구속되어 있는 동안, 그는 복음을 전파할 자유를 가진 자들을 시기하기는 커녕 기뻐하였고 더구나 외모로 하고 참으로 하지 않는 자들에 의해서 복음이 전파되는 일까지 기뻐하였습니다.
즉, 사람들이 잘못된 동기로 설교하는 상황에 직면할 때에도 그리스도와 복음 전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 줍니다.
우리는 설교자들 자신이 순수한 동기로 행동하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알게 된다는 사실을 기뻐해야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항상 순수한 동기와 타인에 대한 사랑과 선의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빌 1;19~21 이것이 너희의 간구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나를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 고로 나의 간절한 기대와 소망을 따라 아무 일에든지 부끄러워하지 아니하고 지금도 전과 같이 온전히 담대하여요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하나니 이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
“내게 일어난 일이 너희의 간구와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의 성령의 도우심으로 내 구원에 이르게 할 줄을 내가 알기 때문이니라.”
복음의 전파됨으로 사도가 기뻐한 것은 복음 전파가 인간의 영혼 구원에 기여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나는 이것이 내 구원에 이르게 할 줄 아는 고로"(19절)
하나님은 악에서도 선을 끌어낼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사역자들이 자기도 구원에 이르게 하지 못하는 사역을 한다고 해도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그들의 사역이 사람들을 구원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울이 기뻐한 것은 그들의 시기에 의한 복음 전파가 그의 구원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었다고 그는 고백합니다.
이것은 구원을 동반하는 일들 중의 하나입니다.
비록 그리스도에 대한 전파가 우리에게 손해를 주고 우리의 명성에 손실을 준다 할지라도 그리스도가 전파되는 것을 기뻐할 수 있는 것은 이로써 구원이 수반되기 때문입니다.
무엇이든지 우리를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성령의 공급 혹은 도우심과 조력에 의해서라는 사실입니다.
바울은 계속해서 자신의 궁극적인 소망은 그의 삶을 통해서든 죽음을 통해서든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내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니 죽는 것도 유익함이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그가 살아 있으면 계속해서 그리스도를 섬기고 복음을 전파할 것이지만 죽으면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 중에 있을 것임을 이해합니다.
그리스도가 그들의 몸에서 존귀케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그것이 자신이 생을 누림으로 이루어지든 혹은 자기에 죽음에 의해서 이루어지든 문제 삼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그들은 그에게 어느 길이 그들이 그의 영광에 도움이 되게 하는 길인지를 묻습니다.
그리고 그의 영광이 그들의 수고 혹은 고난에 의해서 이루어지든, 그들의 근면 혹은 인내에 의해서 이루어지든 살아서 그를 위하여 일하면서 그의 명예를 추구하는 것에 의해 또는 죽어서 그를 위해 고난을 받음으로 그를 영예롭게 함으로 이루어지든 어느 길이든지 개의치 않고 하고자 합니다
즉,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공급하심에 대한 확신과 그분의 계획을 신뢰하는 것의 중요성을 가르쳐줍니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통해서든 죽음을 통해서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그리스도를 섬기고 복음을 전파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성도들의 지원과 성령의 능력에서 위안과 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성경말씀 묵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립보서 2장 1~11절 ; 교회가 하나되는 방법 (0) | 2023.03.22 |
---|---|
빌립보서 1장 22~30절 영적전투는 복음에 합당한 삶 (0) | 2023.03.21 |
빌립보서 1장 1~11절 인사, 빌립보 성도들을 생각하며 간구하다 (0) | 2023.03.18 |
갈라디아서 6장 11~18절 ; 할례와 그리스도의 십자가 (0) | 2023.03.15 |
갈라디아서 6장 1~10절 짐을 서로 지라 (0) | 2023.03.15 |